CS/OS
운영체제 개요
_Min
2023. 5. 31. 22:44
1. 운영체제란?
1.1 목적
1.1.1 효율성 : 주어진 자원으로 최대 성능 발휘
1.1.2 형평성 : 특정 사용자/프로그램의 지나친 불이익 발생 X
1.1 인터페이스
1.1.1 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의 인터페이스
1.1.2 memory, process 관리, I/O 처리 지원
1.1.3 어플리케이션이 하드웨어에 접근하는 것을 가능하게 함(커널)
1.1.4 컴퓨터의 기본 기능 지원하는 로우레벨 소프트웨어
1.1.5 하드웨어 관리 총괄 매니저
1.2 메모리 관리
1.2.1 사용/비사용 메모리 영역 분리
1.2.2 멀티 프로그래밍시, 각 프로세스의 메모리 할당량과 시점 지정
1.2.3 프로세스 종료/대기 상태시 메모리 해제
1.3 장치 관리
1.3.1 프로세스에 장치 할당 및 해제 관리
1.3.2 인터럽트 : 디바이스 컨트롤러가 파일 다 읽으면 CPU에게 연락하는 다리
2. CPU 스케줄링
2.1 FCFS
First come First Servced
+ 처리시간
2.2 SJF
Shortest Job First
+ minimum average wating time 보장
- 기아 현상 발생 가능
+ 처리시간
2.3 RR
Round Robin, 줄서기
+ 응답 시간
3. 메모리 관리
3.1 LRU
구현방법?
3.2 LFU
4. 디스크 스케줄링
4.1 탐색시간
트랙까지 시간
4.2 회전지연
섹터까지 시간
4.3 전송시간
데이터 전송시간
4.4 알고리즘
4.4.1 FCFS
4.4.2 SSTF (Shortest Seek Time First)
4.4.3 SCAN
디스크의 한쪽 끝에서 다른쪽 끝으로 이동하며 길목에 있는 모든 요청 처리
반효경 - 운영체제 - 운영체제 개요
http://kocw.net/home/cview.do?cid=4b9cd4c7178db077
728x90